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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3.
    연구책임 : 박수진 부연구위원 등록일 : 2018-05-10 분량/크기 : p. 13 일련번호 : 2017-45

    - 강원도의 폭설에 의한 피해 사례

    - 강원도 일기일수 현황 및 적설량 전망

    - 취약성 및 리스크 발생가능성 평가

    - 스마트 제설 관제시스템 도입 운영 

  • 42.
    연구책임 : 정유경 등록일 : 2018-04-20 분량/크기 : 18 일련번호 : 2017-49

    ※ 해당 보고서에 대한 자료 및 연구내용 문의는 연구책임자인 정유경 부연구위원(ykjung@kric.re.kr; 033-259-0161)에게 연락 바랍니다.

     

    <핵심이슈>  

    - 전세계적으로 지속가능한 항공산업 발전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수단으로서 바이오항공유를 채택
       ※ 국내에서는 육상바이오 디젤 산업이 존재하나 육상 교통수단은 전기 또는 수소 등의 타 연료로 대체 가능한 것비교하여 항공기는 바이오항공유가 직접적인 온실가스 감축의 유일한 수단

    - 바이오항공유는 생산기술은 원료와 사용 목적에 따라 특정

      ※ 바이오항공유 관련 제조 기술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국방부에 의해 일부 추진되었으나, 생산을 위한 원료수급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하지 못해 상용화에는 한계가 있으며 지속가능한 원료 확보가 선결되어야 함

    - 국내 바이오연료 생산을 위한 지속가능한 원료 수급 방안 확보 필요

      ※ 다양한 원료 중 산림자원과 수자원이 풍부한 우리나라는 목질계 바이오매스와 미세조류를 활용한 바이오연료 생산에 중점 연구가 필요
    - 바이오연료 생산을 위한 강원도의 원료 수급 여건 분석 필요

      ※ 기존 산림자원을 훼손을 방지하고 산림자원의 긍정적 활용을 위해 가용한 산림자원 양에 대한 상세 지도 작성 및 최적 수거체계를 수립

     ​ 해양미세조류 확보가능성 점검을 위해 가용한 열원 인근 해안지역의 해수이용가능성점검하고, 담수미세조류는 도내 가용 댐 및 호소의 미세조류 생육여건 및 가능성 진단과 열원 확보 가능성을 고려한 전략적 접근을 실시

     

     

     <정책시사점>

    바이오항공유를 활용한 온실가스 감축 노력은 해외 주요국뿐만 아니라 국제기구 차원에서 적극 활용할 것을 독려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이에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

    우리나라는 바이오항공유 제조기술 연구의 초기단계로서 원료수급부터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며 지속가능한 원료 확보에 따른 연료개발 기술의 선택과 집중이 요구

    강원도는 바이오항공유 원료인 미세조류와 목질계 바이오매스를 확보할 수 있는 수자원 및 산림 자원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긍정적인 검토와 확보 기반 구축 마련이 필요

     


     

  • 41.
    연구책임 : 박수진 부연구위원 등록일 : 2018-04-18 분량/크기 : P. 25 일련번호 : 2017-44

     주요내용
    ◦ 도시의 열섬 및 토지피복에 따른 온도변화
    ◦ 강원도의 기온현황 및 전망
    ◦ 지목별 토지이용현황 및 피복도
    ◦ 도시열섬대응방안 

  • 40.
    연구책임 : 박수진 부연구위원 등록일 : 2018-04-18 분량/크기 : 13 일련번호 : 2016-40

    - 우리나라의 수자원 현황 및 강원 용수 수요량 전망

    - 강원도 지방하천의 갈수량 전망

    - 강원도 지자체의 물관리 부서 및 유관기관

    - 물관리 문제점 및 개선방향

    - 통합물관리(IWRM) 운영방안 

  • 39.
    연구책임 : 유종익 등록일 : 2017-12-01 분량/크기 : 0 일련번호 : 2017-48

     

    ※ 해당 보고서에 대한 자료 및 연구내용 문의는 연구책임자인 유종익 연구위원(yoo.jongik@kric.re.kr; 033-254-2150)에게 연락 바랍니다.

     

    <핵심이슈>

    ▪ 국내 전력거래용 태양광 발전소는 23천여개소이며 이중 1MW 미만이 22.4천여개소로서 대부분 무인발전소로 운영
    ※ 전기사업법에 따라 1MW 미만 태양광 발전소는 전기안전관리자를 대행으로 선임

    ▪ 정부지원사업으로 보급된 태양광 설비 중 설치업체가 폐업한 경우에는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운영하는 고장접수지원센터를 통해 A/S 지원
    ※ 전국 13개 권역 39개 전담업체 선정(태양광)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사용자가 고장 또는 문제가 발생한 후 신고하고 전담업체로부터 조치를 받음
    ▪ 강원도 내 전력거래용 발전소 1,043개소 중 1MW급 미만인 발전소는 1,023개 이며, 효율관리나 고장진단 등 사전예방적인 유지관리 서비스는 부재
    ※ 고장 발견에서 복구까지 소요되는 시간동안 발전량 미확보
    ▪ 광역 단위의 정부지원사업 대상 소규모 태양광 발전시설의 모니터링이 일부 추진되고 있으며, 원격 모니터링을 통해 실시간 관리 중
    ※ 서울시 및 경기도의 경우, 공공시설물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설비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발전량 확인 및 유지관리 서비스를 운영
    ※ 한국에너지공단은 융복합지원사업을 위한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중
    ▪ 태양광 발전 확대 및 다양한 소형 발전시설 증가로 인한 유지관리 관련 기업 육성 및 서비스 모델 정립이 필요하며, 에너지 생산량 정보 확보, 정책 발굴 및 시행, 수명예측을 통한 효율적 관리 등에 활용

     

    <정책시사점>

    ① 현재 강원도 내 모니터링 서비스를 하는 기초지방자치단체는 없으며, 점차 증가하는 태양광 유지관리 서비스 수요를 대비하기 위한 기본 인프라를 광역단위에서 구축이 필요
    ② 중소형 태양광 발전소 중 모니터링 및 효율관리가 되지 않는 발전소의 실태 파악이 선행되어야 하며, 점차 노후화 되는 설비의 효율 관리 및 발전량 모니터링의 통합관리를 통해 유지관리 서비스 산업 확산 및 자원 확보차원에 활용
    ② 공공서비스 차원에서 저비용으로 유지관리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발전소 소유자 및 민간 유지관리 서비스 제공자와의 상생관계를 구축

     

  • 38.
    연구책임 : 신광문 선임연구원 등록일 : 2016-12-31 분량/크기 : 0 일련번호 : 2016-41

     

    ※ 해당 보고서에 대한 자료 및 연구내용 문의는 연구책임자인 신광문 선임연구원(taiger78@kric.re.kr; 033-254-2103)에게 연락 바랍니다.

     

    <현안 및 배경>

    -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미세먼지 위험성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음
    - 미세먼지가 우리 몸에 들어오면 염증반응이 발생하면서 천식, 호흡기, 심혈관계 질환 등이 유발될 수 있음
    - 강원도는 청정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최근 5년간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서울시를 비롯한 전국 평균 보다 높음
    - 기후변화와 동해안 화력발전소 건설계획으로 강원도의 미세먼지 수준이 더욱 악화될 것으로 전망
    - 강원도 청정이미지 제고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서는 기후변화를 고려한 강원도 대기질 개선 종합대책도 수립 필요


    <주요 내용>

    미세먼지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강원도 지역의 미세먼지 실태 분석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방향 설정

    강원도 미세먼지 저감 방안 제시

     

    <정책시사점>

          - 강원도 미세먼지 농도의 심각성 인지

          - 정부의 미세먼지 대응 대책과 연계한 강원도 대응 방안 제시

    -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종합대책 제안

     

  • 37.
    연구책임 : 유종익, 정유경 등록일 : 2016-12-28 분량/크기 : 0 일련번호 : 2016-42

     

    ※ 해당 보고서에 대한 자료 및 연구내용 문의는 연구책임자인 유종익 연구위원 및 정유경 부연구위원(jyk@crik.re.kr; 033-254-2105)에게 연락 바랍니다.

     

    <핵심이슈>

    지속가능한 분산형 에너지 확대 및 도민과 함께하는 에너지 수요관리를 통하여 지역의 에너지 자립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

    강원도의 기존 에너지기본 계획은 도 주도의 에너지 생산 정책에 초점

    - 실제 에너지 자립의 시행 주체인 시민 참여를 통한 에너지 자립 계획에 대해서는 매우 제한적으로 제시

      

    <주요 내용>

    -  에너지 기본계획 수립의 중요성

    - 에너지기본계획 수립 동향

    - 기초단체의 에너지기본계획 수립절차

    - 맺음말

     

    <정책시사점>

          - 강원도 에너지 자립 목표 수립 및 에너지 자립 기반 구축

          - 민관협치를 통한 도민과의 협력체계 구축

     

  • 36.
    연구책임 : 엄기증 등록일 : 2016-12-26 분량/크기 : 0 일련번호 : 2016-37

     

    ※ 해당 보고서에 대한 자료 및 연구내용 문의는 연구책임자인 엄기증 부연구위원(gjum@crik.re.kr; 033-254-2149)에게 연락 바랍니다.

     

    <현안 및 배경>

     - 정부는 에너지부족, 기후변화 신기후체제 대응, 에너지 공급 및 수요관리 등 에너지 관련 주요 이슈를 타계하기 위한 8개의 에너지신산업 모델을 제시

     - 8개의 에너지신산업 모델 중 발전소 온배수열 활용(발전소 뿐만 아니라, 시멘트, 합금철, 요업 등 산업시설까지 포함)분야에서 국고지원에 의한 프로젝트가 전국적으로 진행

     - 다양한 산업시설(발전소, 합금철 공장, 시멘트 공장 등)이 입지한 강원도는 정부의 시책에 부응하며 정책자금을 확보하기 위한 폐열 및 온배수를 이용한 전략적 온실 가스 감축 사업을 발굴한 필요

     

    <주요 내용>

     - 강원도 산업폐열 발생 현황

     - 산업폐열 활용 에너지신산업 시범사업 추진 사례분석

     - 산업폐열 활용 경제적 효과 및 온실가스 감축 분석

     - 산업폐열 활용 비즈니스모델 개발

     - 강원도의 산업폐열활용 에너지신산업 사업 추진방안 조사

     

    <강원도의 정책적 시사점>

     - 산업폐열을 활용한 강원도의 에너지신산업 시범사업 추진 T/F 구성

     - 강원도에 산재해 있는 소각장 폐열의 적극 활용

     - 산업폐열을 활용한 에너지신산업 시범사업 추진 재원마련

     - 운송형축열을 활용한 열택배 사업 R&BD 추진

     

  • 35.
    연구책임 : 박수진 부연구위원 등록일 : 2016-12-16 분량/크기 : 0 일련번호 : 2016-36

     

    <<핵심이슈>>기후변화에 대응한 강원도의 지형학적 및 기상학적 특성을 이용하여 수변공간을
    활용한 재생에너지의 보급과 함께 친환경적 클린 에너지 생산으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주민 삶의 질 향상 기여하며,

    수변공간 활용의 융합모델을 통한 홍수기간의 지표수 관리로 재난/재해 피해
    저감 및 갈수기 기간의 안정적 용수확보와 함께 수변공간의 친환경적 재생에너지
    생산 모델 제시를 통한 주민의 환경 기피시설에 대한 인식제고 필요

     

    ●  세계재생에너지 현황 및 전망

    ●  국내 재생에너지 자원잠재량

    ●  강원도 재생에너지 자원잠재량 및 현황

    ● 강원도의 재생에너지 입지적 조건

    ● 수변공간을 활용한 재생어너지 사업화 모델 

     

  • 34.
    연구책임 : 이충국, 김재윤 등록일 : 2016-12-01 분량/크기 : 0 일련번호 : 2016-38

    발간번호GREEN ISSUE 2016-38 발간일2016년 12월 작성자이충국 연구위원, 김재윤 선임연구원

    ※ 해당 보고서에 대한 자료 및 연구내용 문의는 연구책임자인 이충국 연구위원 및 김재윤 선임연구원(cklee@crik.re.kr; 033-254-2104)에게 연락 바랍니다.

     

    <현안 및 배경>

     - 1994년 기후변화협약을 기반으로 국제사회는 온실가스 감축에 공여하는 체제 도입을 위한 노력을 추진하였으며, 
        2015년 전세계 197개 국가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공조체제인 파리협정에 협의

     - 2015년 합의된 파리협정은 글로벌 장기 온실가스 감축목표, 신탄소시장메커니즘, 
       재정지원 및 기술이전, 투명성 메커니즘 , 적용 등 핵심적인 부분에 대한 합의

     - 우리나라는 파리협정에 따라 2030년까지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설정하고, 
       저탄소녹색성장기본법 시행령의 감축목표를 변경하였으며, 11월 3일 최종 국회승인을 통해 파리협정에 비준

     

    <주요 내용>

     - 기후변화협약과 파리협정

     - 파리협정 주요사항

     - COP22 회의결과

     - 결론 및 시사점

     - 파리협정문, 우리나라 INDC

     

    <파리협정에 따른 정책시사점>

     - 우리나라는 세계 8위 온실가스 다배출국가로써 파리협정에 따라 신규로 제정된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배출권거래제, 목표관리제, 상쇄제도 등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규제 및 인센티브 정책의 확대 시행 전망

     - 국제사회는 신기후체제에서 온실가스 감축과 더불어 신기술을 경쟁 가속화가 예상되며, 
       2020년 이후 온실가스 감축과 경제적 패러다임을 연계한 新온실가스경제패러다임이 도입 전망

     - 국가적 온실가스 감축과 경제상정 그리고 국제사회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신기술의 개발, 
       시장 선점과 더불어 배출권거레제도 대응, 자발적 감축제도의 인센티브 확대 등
       정부의 정책을 고려한 기업, 지자체 등의 전략 수립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