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배출원 및 흡수원을 포함한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구축하고 중장기 온실가스 배출을 전망하며 감축할 수 있는 잠재량을 분석하여 단계별 감축 전략 수립 및 분야별 세부이행계획 수립 연구를 수행합니다.
또한 미활용에너지의 이용방안을 모색하여 효율적인 에너지 순환체계 구축을 지원합니다. 아울러 기후변화 시대, 화석연료에서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한 전략 및 세부시행 방안에 대해 연구하며 정부의 에너지 정책이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분석합니다.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지역에너지계획 수립 연구
미활용에너지 이용에 대한 연구
중장기 온실가스 배출 전망
신재생에너지 경제성 분석 및 지원 정책
온실가스 감축 잠재량 분석
온실가스 배출원 및 흡수원을 포함한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구축하고 중장기 온실가스 배출을 전망하며 감축할 수 있는 잠재량을 분석하여 단계별 감축 전략 수립 및 분야별 세부이행계획 수립 연구를 수행합니다.
또한 미활용에너지의 이용방안을 모색하여 효율적인 에너지 순환체계 구축을 지원합니다. 아울러 기후변화 시대, 화석연료에서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한 전략 및 세부시행 방안에 대해 연구하며 정부의 에너지 정책이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분석합니다.
에너지 기본계획 수립
온실가스 에너지 목표관리제 대응 컨설팅
에너지·온실가스 전망 및 잠재량 평가
목표관리제 및 배출권거래제 제도 운영을 위한 제도·정책 컨설팅
국제민간항공기구는 국제항공분야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2020년 수준으로 동결하고, 2050년까지 매년 연료효율 전년대비 2% 개선이라는 항공분야의 환경 목표를 수립하였습니다. 따라서 항공부문에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하여 국내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및 국제 항공부문 탄소상쇄 및 감축제도 시행에 따라 항공부문의 다양한 온실가스 감축 수단 확보를 위한 검토가 필수적입니다.
이에 우리는 국제항공 탄소감축상쇄제도(Carbon Offsetting Scheme for International Aviation, CORSIA) 등의 항공부문의 온실가스 감축 제도에 대응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며, 바이오항공유 이용을 통한 항공부문 온실가스 감축 방안 로드맵 구축 등의 연구(R&D)를 수행합니다.
항공부문 온실가스 감축 제도 대응
항공 온실가스 감축 방안 마련
정부의 에너지 정책 패러다임이 공급 중심에서 수요관리 중심으로 전환됨에 따라 기존 정부재정 및 규제 중심에서 시장중심으로 에너지 수요관리 정책기조를 변화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는 기업,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및 개인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로부터 발생하는 에너지 수요관리 이슈를 사업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소규모 네트워크를 활용한 에너지 수요관리 방안과 데이터 기반의 에너지 수요관리 방안에 대해 향후 정책 방향을 제시하거나 신규 사업 발굴에 활용합니다.
데이터 기반 에너지 효율향상 사업 발굴
에너지 효율향상 소규모 네트워크 구축
대형 사업장 뿐만 아니라 중소 규모의 사업장 및 면오염원 등 다양한 대기오염물질 배출원에 대한 개선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정부의 노력에 맞추어 주요 대기오염물질 (먼지, 질소산화물, 황산화물 등) 관리 및 미세먼지 대응을 위한 제도 및 정책 도구마련과 확산을 위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기오염물질 배출계수 개선
대기오염물질 제어 기술 검토 및 적용 방안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