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한국기후변화연구원, 다회용컵 사용 캠페인의 환경영향 분석...대체로 효과적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26-01-22 조회수 : 11

 

 

한국기후변화연구원, 다회용컵 사용 캠페인의

환경영향 분석...대체로 효과적

 

 

한국기후변화연구원(원장 최병수)은 전과정평가(LCA)* 기법을 적용해 강원특별자치도 다회용컵 사용 캠페인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대체로 환경영향이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전과정평가(LCA): 제품의 원료 채취부터 생산, 수송, 사용 그리고 폐기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영향을 정량화하여 평가하는 기법

 

연구 결과, 12oz 16oz 등의 대용량 종이컵을 같은 용량의 다회용 컵으로 대체할 경우, 모든 분석 시나리오에서 환경영향 감소가 확인되었다. 특히, 오존층 고갈과 광화학스모그 영향 범주에서 종이컵 대비 뚜렷한 개선 효과가 나타났다.

 

반면 3.5oz 소형 종이컵은 재사용 횟수가 충분히 확보되지 않으면 지구온난화 및 자원고갈 영향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다만 대여 후 반납 전까지 최소 5회 이상 반복 사용하면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는 다회용컵 1회 순환주기(대여반납세척입고) 세척 단계가 환경영향 발생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물 사용 자체보다는 상수도 생산·공급하는 과정에서 소요되는 에너지 사용이 지구온난화와 자원고갈 등의 환경영향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기후변화연구원 최병수 원장은 다회용컵 사용은 연비가 낮은 대형 버스를 운행하는 것과 같다.”라며, “버스는 승객이 적으면 오히려 비효율적이지만, 승객이 충분히 타고 연료 효율이 개선되면 친환경적인 이동수단이 되는 것처럼 다회용컵 역시 세척 과정의 물 사용을 줄이고 반복 사용 횟수를 늘리면 효과적이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