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개

설립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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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후변화연구원은 범지구적인 기후변화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 연구활동을 통하여 기후변화 중장기 대응전략을 수립하고 청정에너지 개발과 국제적 기후변화대응 과제연구 등의 수행을 위하여 설립된 기관입니다.

본 연구원에서는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검증을 비롯하여 기후변화와 관련한 각종 통계, 지표 등의 기초 조사, 분석은 물론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중장기 발전계획의 수립, 정책 대안의 모색 등과 관련한 자체 연구 및 정부 기관, 지방자치단체, 기업체 등으로부터 위탁연구사업 그리고 탄소배출권, 청정개발체제(CDM) 등 온실가스 감축과 관련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를 위해 산, 학, 연과의 네트워크 구축, 공동연구사업 및 기후변화관련 포럼, 학술회의 (심포지움, 세미나 등)를 통해 국내외 기후 변화 문제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해 나갈 계획이오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주요업무내용

  • 기후변화와 관련된 중장기 발전계획의 수립
  • 온실가스,에너지목표관리제와 관련된 검증업무
  • 기후변화에 관한 연구 및 정책대안의 모색
  • 기후환경관 세미나, 간담회 개최 및 조사,연구내용의 발간
  • 신재생에너지 관련 연구 및 지원사업
  • 기후변화 정책자문 및 산학연관 네트워크 구축
  • 강원지역의 기후변화 현황과 발전지표의 설정
  • 도 신재생에너지시설 수탁운영
  • 국내외 각종 기후정보자료의 수집,관리 및 제공
  • CDM컨설팅
  • 출연기관 및 타기관,단체의 위탁 연구사업 수행
  • 탄소펀드 출자 또는 운영

연혁

  • 2017

    • 한국기후변화연구원 개원 기념식
    • 조직개편 1처 1센터 2부
    • 기관 명칭변경
    • (한국기후변화대응연구센터 => 한국기후변화연구원)
  • 2016

    • 안병헌 센터장 취임
  • 2014

    • 홍성태 센터장 취임
    • 탄소배출권사업단 신설
    • 조직개편 1처2부1단
    • (사무처, 기후변화연구부, 탄소배출권 사업단, 녹색사업부)
  • 2009

    • 이사회 개최/사무실 개소식
    • 1국2부(사무국,연구개발부,녹색사업부)
  • 2008

    • 법인설립허가/법인설립등기
    • 창립발기인구성 및 창립총회

비전/미션

강원도민, 대한민국 나아가 전인류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

신뢰와 가치를 창조하는 기후변화 Think Tank

(Think Tank of Climate change to create value and trust)

전 인류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고객중심 기관

  • 기후변화
    전문성

  • 정책 유연성
    및 신속성

  • 정책의
    융합성

  • 결과의
    신뢰성

핵심 5대 전략

  • 핵심전략 1

    지역기반의 차별화된 전문영역 확보 및 고객층 다양화

  • 핵심전략 2

    연구 인프라 및 전문성 강화, 연구 질 향상

  • 핵심전략 3

    연구원의 지속가능 성장 기반 마련

  • 핵심전략 4

    핵심국내외 지식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대외 신뢰도 증대

  • 핵심전략 5

    고객만족, 고객중심의 질 높은 서비스 강화

경영방침

  • 새로운 도약

    2009년 국내 최초의 기후변화대응연구기관으로 개원한 이래 그동안 기후변화 적응, 온실가스 감축 및 탄소 배출권 분야에서 이룩한 실적과 경험을 바탕으로 최고 전문기관으로 도약하려는 의지의 표현임

  • 고객 다변화

    정부, 전국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산업계 등 다양한 고객층 확보를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견인하고자 함

  • 경쟁력 강화

    국내외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된 연구개발(R&D) 및 컨설팅 분야에서 우수한 인적자원과 전문성을 확보하고, 특히 차별화된 접근 전략을 바탕으로 대외 경쟁력 강화 및 기관 위상을 더욱 제고하고자 함

고객서비스 현장

2009년 국내 최초의 기후변화대응연구기관으로 개원한 이래 그동안 기후변화 적응, 온실가스 감축 및 탄소 배출권 분야에서 이룩한 실적과 경험을 바탕으로 최고 전문기관으로 도약하려는 의지의 표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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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는 고객가치를 최우선으로 하는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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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는 기후변화분야 최고 수준의 전문지식/기술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문성을 더욱 높여 나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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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는 모든 업무를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의 눈높이에 맞게 처리함으로써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기관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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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는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여 수시로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보다 나은 서비스 개선 활동에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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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는 기후 변화 전문기관으로서 지역사회, 국가 나아가 국제사회의 기후변화 적응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서비스 이행표준

위와 같은 약속을 실현하기 위하여 고객 가치에 기반을 둔 서비스 이행 표준을 정하고 성실히 이행할 것을 다짐합니다.

고객서비스 이행표준
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① 연구원을 방문하는 고객에 대한 행동 기준

  • 고객이 방문하면 5분 이상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의 요망 사항을 경청하고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운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인적 사항과 용건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가 직접 고객에게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② 전화로 용무를 문의하는 고객에 대한 행동 기준

  • 전화벨이 2번 울리기 전에 전화를 받고, 먼저 소속과 성명을 밝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친절하고 성의 있는 태도로 응대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고객이 요구하는 경우에는 근무시간에 연락을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① 서비스 행동 기준을 지키지 못하였을 경우

  • 연락을 주시면 경위를 파악하여 잘못이있을 경우 즉각 시정하고 담당자를 교육시키겠습니다.

②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해 두 번 이상 방문했을 경우

  • 우선 고객에게 정중히 사과드리고, 업무를 신속히 처리하며, 응분의 보상을 하거나 임직원을 교육시키도록 하겠습니다.
고객 지향의 연구, 행정구현
  • 연구원의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내에 “정보마당”, “알림마당”, “참여마당”을 성실하게 운영하겠습니다.
  • 기후 변화 관련 정보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뉴스레터”를 제작하여 발송하겠습니다.
  • 연구원의 예산과 전년도 경영실적, 계약상황, 경영실적평가결과 등을 홈페이지에 공시하겠습니다.
서비스의 지속적인 보완, 개선
  • 고객 서비스 수준 제고를 위해 정기적으로 내, 외부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설문 조사 등에서 제시된 미흡한 점을 개선, 보완하여 서비스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겠습니다.
  • 보다 양질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연구원의 임직원에 대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CI

좌우 조합형

국문형
영문형

상하 조합형

국문형
영문형